티스토리 뷰

안녕하세요. 혹시 고속도로에서 혹은 일반도로에서 차를 타고 가다가 예상치 못한 카메라 때문에 급히 속도를 줄이신 적 있으시죠? 뒤늦게 카메라를 발견해서 카메라에 과속으로 찍힌건 아닌지.. 불안한 마음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. 



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제가 과속단속 기준과 그에 따른 벌금에 대해 정리를 해드릴려고 합니다. 한번 자신의 상황과 비교하면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
과속단속 기준 알아보기


먼저 자동차 단속 기준 속도를 살펴볼까요? 일반도로일때의 단속기준과 고속도로에서의 단속기준이 차이가 나니 자신에게 맞게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
과속단속 기준


자동차의 단속 기준 속도는 보시다시피 일반도로와 고속도로로 나뉘는데요, 제한속도가 60Km/h 라고 꼭 60Km/h가 넘어갔을 경우 단속으로 카메라에 찍히지는 않습니다. 하지만 왠만해서는 제한속도를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죠? 아무래도 고속도로에서의 단속속도는 일반도로에 비해 프리하네요.. 


속도위반 벌금


벌금은 위와 같습니다. 80Km/h 제한 구간에서의 벌금표를 살펴보면 20Km 이내 초과는 3만원 및 벌점없음 / 20~40Km 미만 초과는 6만원과 벌점 15점 / 40Km 이상 초과는 벌금 9만원과 벌점 30점입니다.




벌점이 40점 이상이 되시면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되며, 1점당 1일로 쳐서 40일간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된다는 사실도 꼭 기억하시고요.  또한, 구간단속 카메라의 과속단속 기준은 구간단속 카메라 단속 시작점과 종료지점의 평균속도를 계산해서 단속기준을 잡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. 


댓글